2025/04/08 3

염증 수치가 높다는 건 무슨 뜻일까? 염증을 관리하는 중년 건강 루틴

염증 수치가 높다는 건 무슨 뜻일까? 염증을 관리하는 중년 건강 루틴1. 염증 수치? 친정 아버지 이야기로 시작된 관심며칠 전, 친정 아버지가 기침을 조금 하셔서 동네 병원에 가셨는데, 의사가 혈액 검사 후 입원을 권유하는 겁니다. 순간 “염증 수치가 조금 높다고 왜 입원을?”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의사의 설명을 듣고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어요.의사 말씀이, 연세가 있으시면 염증 수치가 조금만 높아도 치료보다 염증의 진행 속도가 더 빠를 수 있다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폐렴 같은 중증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더군요.그 이후로 저는 “염증”이라는 주제를 깊게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염증 수치를 낮추는 방법, 생활습관, 식습관까지 제대로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

아침마다 손가락이 욱신욱신… 혹시 루마티스 관절염?

“아침마다 손가락이 너무 뻣뻣하고 아파서 하루 시작이 너무 괴로워.” 친구가 루마티스로 약을 복용 중인데, 이 말이 마음에 오래 남았어요.피곤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이게 ‘루마티스 관절염’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된 건 꽤 시간이 지난 후였죠.이병은 사람을 지치게 한다네요, 매일 하루하루가 힘들고, 의욕도없고.  그래서 저도 예방 할 겸,  알아 봤어요.  루마티스 관절염이란?루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예요.쉽게 말해, 몸이 내 몸을 적으로 착각해서 공격하는 병이죠.관절을 감싸고 있는 막(활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이 붓고, 통증과 뻣뻣함이 나타나요.특히 아침에 손가락 관절이 뻣뻣한 느낌이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에요.루마티스 관절염은 왜 생길까?정확한 원인은 아직 100%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요..

햇볕만으로 충분할 줄 알았는데… 중년 여성에게 비타민D가 중요한 이유

나이가 들면서 자주 피곤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일이 많아졌다고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예전 같지 않다는 말, 괜히 나오는 게 아니더라고요.특히 중년 여성이라면 꼭 한 번쯤 체크해봐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D입니다.저도 예전에는 “햇볕만 좀 쬐면 되지 뭐~”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병원에서 피검사해보니 심각한 부족 상태더라고요.전 매일 동네를 1만보 이상 걷고 있기 때문에 충분할꺼라고 생각했지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도 주사를 권하던데..  그래서 찾아 봤어요.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저처럼 비타민D가 부족한 줄도 모르고 지내고 계시더라고요.비타민D 부족하면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들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해서 바로 눈에 띄는 건 아니지만, 몸이 슬금슬금 신호를 보내요.만성 피로감무기력, 우울감근육..